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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외진출지원

해외 진출 절차 및 특징

1. 바이어 계약을 통한 해외진출

① 바이어 Contact 바이어와의 연락, 만남을 통해 기업의 제품·기술을 소개하고 바이어의 구매 의향을 알아볼 수 있는 첫 단계
- 해외전시회 참가, 비즈니스 미팅 등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미 보유 한 바이어를 통해 새로운 바이어 발굴 가능

② 단가 등 납품 협의 바이어가 구매의향을 보인 제품(기술)에 대해 납품 단가를 협의하는 단계
- 바이어 소속국가의 유사 제품 유통 단가를 알고 있는 경우 협의가 비교적 쉽게 이루어 질 수 있음

③ 현지 성능평가(Test Bed), 해당국가 인증 취득 바이어가 구매를 결정하기 전 해당국가에서의 성능평가를 통해 제품의 기술을 인증하는 단계
- 국가마다 차이는 있으나 현지에서의 Test Bed 구축을 통한 성능평가 혹은 해당국가의 인증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음
- 본 단계를 수행하는 이유는 국가별로 온도, 습도 등 기상·기후적 특징과 도로의 상태, 특징 등이 다르기 때문
- 현지 성능평가는 평가 결과 부적합 판정을 받을 수 있는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제품을 납품하고자 하는 기업에서 제반 비용을 감당하는 경우가 많으며
인증 취득을 위한 행정적 절차가 까다로울 수 있음

④ 납품 계약, 조달(입찰) 참여 현지 성능평가 통과(해당 국가 인증 취득) 후 바이어와의 납품을 약속하는 계약을 체결(물품을 실제 납품하지는 않음)
- 본 납품 계약이 체결되면 납품하기로 한 제품을 가지고 바이어 쪽에서 해당 정부(지자체) 등에 조달(입찰)에 참가하고 해당 입찰 건이 수주가 될 경우 실제 납품
- 납품 계약에서는 현지에서의 조달(입찰) 단계가 남아 있기 때문에 계약서에 납품 대상 제품, 해당 제품의 일정 기간 최대 납품 물량 등을 명시하고 때에 따라
정식 계약이 아닌 MoU 형태의 문서를 서명 후 교환

2. 해외 발주사업의 직접 참여

⑤ 해외발주사업 정보 취득 해외 특정 국가에서 발주되는 제품 구매 입찰 공고를 직접 확인하는 단계 - 입찰 공고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해당 제품(기술)이 모두 충족하는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고 입찰 참여 여부를 결정

⑥ 조달(입찰) 참여 해당 제품(기술)이 입찰 공고에서 요구하는 모든 조건을 충족하였을 때 입찰에 직접 참여하는 단계, 투찰 금액 등 결정

⑦ 계약 및 시공 납품 해외 국가의 조달(입찰) 건을 수주하였을 때 제품을 실제로 납품, 시공하는 단계